[건축주 필수 지식]건축비 얼마나 많이 올랐을까?

보통 건축주분들이 가장 많이 하시는 질문들이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지금 신축을 해도 될까요?"라는 질문과 더불어 "건축비가 이전 대비 얼마나 많이 올랐나요?"라는 질문인데요.

오늘은 건축주분들이 가장 궁금해하시는 건축비가 이전에 비해서 얼마나 많이 올랐는가에 대해 이야기를 드리고자합니다. 




건축비 얼마나 많이 올랐을까?


| 연도별 시공비


건축비가 얼마나 올랐냐는 질문에 시공비 기준에서 대략적으로 말씀을 드린다면, 50평의 대지에서 동일한 조건으로 4층짜리 원룸 건물을 짓는다고 가정 했을 때 2020년 기준으로 21년도의 시공비용은 약 12% 정도가 오른 것 같고요. 2021년 기준으로 2022년의 시공비용이 약 12% 정도가 상승했던 것 같습니다.

물론 이 시공비에 대해서는 각각의 시공사 마다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현장 여건에 따라 편차가 있을 수는 있겠지만 건축주분들과 계약하는 조건들을 바탕으로 상세한 부분들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 시공사의 견적서 기준에서의 건축비


일반적으로 건축비의 구성을 알고자하면 시공사에서 나가는 견적서를 보면 조금 더 명확하게 이해가 가능합니다. 하우올리에서 건축주분들께 전달드리는 견적서의 내역도 대한민국의 모든 건설사가 대부분 비슷한 내역들로 구성되어 있을 것입니다.

건축 자재비, 노무비, 일반 웅용비, 이윤 등으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자재비와 노무비의 경우 증가 요인들은 크게 보면 1. 건설원가 상승, 2. 시강 방법의 변화, 3. 건설기간 증가로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 건설 원가 상승


건설 원가의 경우에는 인건비와 자재비로 나눌 수가 있고 보통 이런 건설 원가 중에서 인건비는 30~40%, 자재비는 60~70%의 비중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인건비와 자재비의 경우에는 최근 물가상승률에 따라 5% 이상의 상승이 있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마 여러분들도 언론을 통해 접하셨을 건데 시멘트 파업, 시멘트 비용 상승, 철근 비용의 상승이라고 하는 것들이 전체 건설비 상승에 많은 원인들로 추측하셨을 건데 보통 시멘트와 철근의 경우에는 10억 정도의 전체 공사 견적 기준에서 예산이 6~8천만원 정도로 산정되어 있습니다.

시멘트의 경우에는 2020년 대비해서는 20~30%까지 최근에는 상승하고 철근의 경우에는 2020년도 대비 거의 두 배 가까이 오르게 되었는데 최근에는 조금 떨어지고 있다지만 비용 부담이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시멘트와 철근에 대한 것들이 굉장히 많은 건설비 상승분에 전부로 보기엔느 어렵습니다.




| 시공 방법 변화


많은 분들이 의아해 하실 수 있을 것 같은데 일반적인 건설 원가보다는 건축법과 인허가에 따른 변경이 되면서 시공 방법의 변화가 많았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시공 방법의 변화에 따른 증액들이 건축비의 인상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토목 비용이 증가했던 부분입니다. 굴토심의에 대한 기준들이 까다롭게 적용됨에 따라 굴토심의 결과에 따라 토목 공법들이 달라지게 되면서 토목공사 비용도 늘어나게 되었고 CPI나 토류판 등의 공사 공법이 추가가 되면서 작게는 2천 만원에서 많게는 5천 만원까지 증액이 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대규모 현장들과 다르게 중소형 건설 현장에서는 생각보다 많은 현장들이 공사비가 변경되는 것을 보았던 것 같습니다.

두 번째는 방화 단열창입니다. 화재에 취약한 창호를 방지하기 위해 중소형 건축물 시공 시 방화 단열창을 적용하는 것으로 최근 법이 개정되었는데요. 일부에 대해서 방화 단열창을 적용함에 따라 건축비 또한 천 만원 이상의 시공비 상승이 발생하였습니다.

단열재의 경우에도 열반사 단열재를 못쓰게 되는 쪽으로 건축법이 바뀌게 되면서 이에 따라 PF보드를 사용해야 했는데요. 이러한 건축법들이 바뀌면서 중소형 건축물에 증액되는 요소가 많아졌습니다.




| 건설 기간 증가


6개월에서 7개월 정도의 공사 기간이면 준공이 가능했던 중소형 건축물들이 위와 같은 변화들로 인하여 최소한 8개월 정도의 공사 기간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건축주분이 부담해야하는 이자 비용들이 증가하게 되었고 건설사의 측면에서는 소장님의 급여를 비롯한 실비가 더 발생하면서 건축비 증가의 요인들로 작용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전에는 조금 더 유연했던 건축법이나 허가들이 안전 사고에 대한 사회적 경각심이 커지면서 점점 더 까다로워지지 않을까 생각을 하게 되었던 것 같고 비용도 조금 더 상승하지 않을까라고 예상합니다.





인건비, 자재비는 건축비 상승 원인의 일부분입니다 _ 영상 보러가기 👈





중소형 부동산 전문 종합부동산회사

주식회사 하우올리

대표 : 장재영

사업자등록번호 : 672-87-01601

서울특별시 마포구 양화로 81 H스퀘어 5층

중소형 부동산 전문 종합건설사

주식회사 하우올리씨앤디

대표: 좌종호

사업자등록번호 : 663-81-01852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410 금강타워 1502호

중소형 부동산 전문 종합부동산회사

주식회사 하우올리

대표 : 장재영

사업자등록번호 : 672-87-01601

서울특별시 마포구 양화로 81 H스퀘어 5층

중소형 부동산 전문 종합건설사

주식회사 하우올리씨앤디

대표: 좌종호

사업자등록번호 : 663-81-01852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410 금강타워 1502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