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법] 주택 건축의 첫걸음은 단독주택/공동주택 구분부터 (2)

월수입을 꼬박꼬박 가져다주는 수익형 부동산, 많은 분들의 로망일 거라 생각합니다. 그러면서도 내가 가진 자산으로 그게 가능하겠어? 하고 엄두를 못 내는 분들이 많죠. 사실 면밀히 따져보면 주택건축에 아주 많은 초기 자본이 드는 것만은 아닙니다. 제대로 된 지식만 있다면 2억으로 서울 내 20억짜리 주택 건축도 추진하는 것도 꽤나 흔한 경우입니다.


물론 여기에는 많은 노력과 공부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주택건축 그 첫걸음으로 단독주택/공동주택에 대한 이야기, 그중에서도 흔히 ‘빌라’라고 불리는 다세대주택을 포함한 공동주택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단독주택에 관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지난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 주택 건축의 첫걸음은 단독주택/공동주택 구분부터 (1) ▼

https://hauoli.co.kr/pmOliContent/?idx=10405987&bmode=view




공동주택은 무엇일까요?




우리가 흔히 보는 빌라, 또 최근의 가장 대표적인 거주형태인 아파트는 법률적으로 모두 공동주택에 포함되는 개념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을 살펴 보겠습니다.




공동주택의 종류




다세대주택과 연립주택에는 흔히 이야기하는 4개층 이하 빌라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다만 차이점이 있다면 연립주택의 층당 면적이 조금 더 넓다는 점입니다. 연면적 외에는 크게 다를 바가 없기 때문에 외관상으로 구분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보이는 연면적 660㎡ 이하의 중소형 주거용 건축물은 대부분 다세대주택에 해당 되지만 아파트는 5개 층 이상으로 이루어진 공동주택 형태를 의미합니다.


자세한 내용을 표로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공동주택의 종류별 차이점




보시다시피 다세대주택과 연립주택의 차이점은 연면적 한 가지이며, 아파트는 5개층 이상/연면적 660㎡ 이상의 비교적 큰 주거용 건축물을 주로 지칭하는 것입니다.


한편, 단독주택 포스팅과 구별되는 이번 세 가지 주택 형태의 공통점은 한 건물 내 세대가 각각 존재하며 구분등기, 구분소유가 가능하다는 것이죠. 



공동주택의 공통점



이러한 특징에 기인하여 소위 말하는 빌라 분양, 아파트 분양이라는 용어가 등장합니다. 각 세대별로 구분하여 판매하는 방식을 의미하게 되는 것입니다.






층수 산정 방법



층수를 산정할 때 공통적인 사항이 있습니다. 1층 전부를 필로티 구조로 하여 주차장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필로티 부분을 층수에서 제외하게 됩니다. 또 지하층 역시 주택의 층수에서 제외하게 되죠.


한편 다세대주택의 경우에는 1층의 전부뿐 아니라 일부만을 필로티 구조로 하여 주차장으로 사용하고 나머지 부분을 주택이 아닌 상가 등의 용도로 쓸 경우, 이 또한 해당 층을 주택의 층수에서 제외합니다.






주차대수 산정 방법



지난 포스팅에서도 강조하였다시피 서울의 땅은 무척 비쌉니다. 따라서 땅 한평 한 평이 무척 소중하고, 주차대수 산정 또한 중요한 이슈랍니다. 공동주택의 경우에는 지난번 다가구주택 때와 동일하게 세대수를 기준으로 주차대수를 산정하게 됩니다.



주차대수 산정 방법



이해를 돕기 위하여 바닥면적의 합계가 330㎡인 다세대주택을 건축한다고 가정하고, 30㎡짜리 방을 총 7세대, 60㎡짜리 방을 총 2세대 도합 9세대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주차대수는 어떻게 계산될까요?



30㎡ 7세대 X 세대당 0.5대 = 3.5대
60㎡ 2세대 X 세대당 0.8대 = 1.6대

—————————————–

총 5.1대, 올림하여 6대





계산하는 방식이 조금은 이해되셨나요? 80평 이하의 소규모 주택일수록 주차면적 한 칸 한 칸이 수익률과 직결됩니다. 따라서 저희 하우올리PM에서는 부지 소싱 단계에서부터 가설계 검토를 거침으로써 고객분이 건물을 통하여 최적의 수익을 낼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몇 가지 형태의 공동주택이 더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한 집의 내부에서 연결문 또는 경량 구조의 경계벽으로 공간을 둘로 분리한 세대 구분형 공동주택이 있는데요. 이 경우에는 구분된 각각의 공간마다 별도의 욕실, 부엌과 현관을 설치해야 합니다.


또 건축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주택으로 쓰는 층수를 총 5개층까지 올릴 수 있는 단지형 다세대주택 등, 여러분께 소개해드리고 싶은 다양한 종류의 주택이 존재합니다. 오늘은 포스팅이 길어지는 것 같으니 다음번에 기회가 되면 마저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지고 계신 땅에 적합한 주택의 종류가 궁금하시다면 주저 마시고 하우올리PM에 연락 주세요. 현재 한시적으로 무료 상담을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그러면 다음번에 더 좋은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전문성과 경험이 필요한 부동산 개발
그리고 건축시공 분야에서
건축주가 안심하고 사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부동산 PM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하우올리 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