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라 건축을 위한 땅 매입 전 꼭 살펴봐야 할 서류들

중소형 부동산 투자 중 빌라를 건축 하여 안정적으로 수익을 내고 싶은 예비 건축주분들께서는 이미 소유하고 계신 땅이 있으실 수도 있고, 아니면 사업을 위해 새롭게 땅을 매입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늘은 후자의 경우인, 빌라 건축을 위해 땅을 새로 매입하는 경우에 검토해야 하는 서류들에 대하여 말씀드려볼까 합니다.


오늘은 우선 빌라 건축을 위한 땅 매입 시 어떤 서류들을 살펴봐야 할지, 또 각 서류들은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 지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해보았으니 오늘 글을 잘 읽어 보시고 추후 사업을 진행하실 때 더 자세히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땅 매입 전 꼭 필요한 서류 검토 과정




중소형 부동산 투자를 진행할 때는 이미 소유하고 있는 땅이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여러 가지 검토와 검증 단계를 거쳐 신중하게 매입하게 될 것입니다. 그렇게 고르고 고른 땅을 계약할 때 필수로 살펴보아야 하는 서류들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토지대장, 지적도, 토지 또는 건물에 대한 등기부등본, 토지이용계획 확인서 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서류 가운데 오늘은 토지이용계획 확인서, 토지대장, 지적도 이렇게 세 가지 서류 항목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 토지이용계획 확인서


첫 번째로 소개해드리는 토지이용계획 확인서는 토지이용 규제 기본법에 따라서 필지나 지역/지구 등과 같은 지정 내용과 행위 제한 내용 등, 토지이용에 관련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를 뜻합니다. 토지이용계획 확인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토지이용계획 확인서 확인 사항



 토지이용계획 확인서를 세심히 살펴보아야 하는 이유 중에는 ‘용도지역’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용도지역의 경우 개인이 바꿀 수 있는 사항이 아니기 때문에 계획하시는 사업의 형태에 알맞은 용도지역인지 먼저 해당 서류를 통해 면밀히 검토해보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용도지역에 관한 내용은 이전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루었던 적이 있습니다. 아래에 링크에 접속하여 내용을 살펴보시면 용도지역 이해에 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용도지역 알아보기▼

https://hauoli.co.kr/pmOliContent/?idx=10470535&bmode=view




| 토지대장


토지대장은 토지의 소재, 지목 및 면적, 소유자의 주소 및 주민등록번호 등의 정보를 등록해 토지의 상황을 명확하게 하기 위한 장부를 말합니다. 토지대장은 해당 토지에 관한 모든 사항을 한 번에 알아볼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토지의 소유주는 물론 주소, 면적, 공시지가까지 모두 토지대장을 확인해보면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이 토지대장에서 어떤 점을 주로 확인해보아야 할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토지대장과 지번이 일치하는 지와 땅을 매도하는 매도인과 토지대장상의 소유주가 일치하는 지도 꼭 살펴보아야 합니다.


그럴 일은 없어야 하겠지만 위 사항처럼 실 소유주가 토지대장과 일치하지 않거나, 지번이 일치하지 않는다면 아무리 좋은 땅이라도 흔쾌히 매입할 수 있는 사람은 아마 없을 것입니다.




| 건축물대장


서울은 현재 빈 땅이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만약 서울에서 원룸이나 빌라 등 중소형 부동산 개발을 진행할 경우 보통, 건물을 매입 후 철거한 후 건축을 진행할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건축물대장을 확인해야 합니다.


토지대장이 토지의 성질을 총망라한 장부였다면, 건축물대장은 건축물의 성질이 기입 되어 있는 장부입니다. 해당 장부를 확인해보면 건물의 소재와 번호, 종류, 소유주 등을 알 수 있습니다. 건축물대장을 확인하기 전 알고 있던 정보와 비교를 해보며, 건물의 평수(건평)이나 소재, 소유주 등일 꼼꼼하게 체크해보아야 합니다.


또한 건축물의 밑은 토지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해당 건축물이 건축 된 토지의 토지대장과 비교하여 소유주가 다르지는 않는지, 혹시 지번이 다르지는 않는지도 살펴보아야 합니다.







전문성과 경험이 필요한 부동산 개발
그리고 건축시공 분야에서
건축주가 안심하고 사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부동산 PM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하우올리 PM